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내 수하물(휴대 수하물) 무게 규정 및 실제 이용 후기(비엣젯항공)

by lIlIII1lI 2023. 2. 8.

비엣젯항공은 가장 보편적인 이코노미클래스 좌석을 이용할 시에 1인당 휴대 수하물 7kg 1개까지 허용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필자는 2월 초에 실제로 비엣젯 항공을 위탁 수하물 추가 없이 이용하였고, 생각보다 많은 승객들이 백팩과 더불어 추가로 보조가방을 지참하고 기내에 타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비엣젯 항공 홈페이지의 휴대수하물 규정과 더불어 실제 현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엣젯항공 휴대 수하물 규정

비엣젯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 명의 승객은 전체 무게가 7kg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1개의 휴대 수하물과 1개의 소형 손가방을 기내에 휴대 할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 규정은 보통 대한민국에서 베트남 여행시 이용하는 이코노미클래스 등급에 관한 설명입니다. 비엣젯 항공의 등급은 총 4개(Eco, Deluxe, Skyboss, Premire)로 나뉘어 있습니다. 앞의 2개의 등급은 1인당 7kg의 수하물 반입, Skyboss는 10kg, Skyboss Premiere는 18kg까지 가능합니다.

 

 

휴대 수하물 규격(사이즈) 규정은 어떻게 될까?

비엣젯 홈페이지에 따르면 규격은 가로×세로×높이가 56cm×36cm×23cm을 넘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지참할 수 있는 소형 가방이나 물품은 여성용 핸드백, 책, 잡지, 카메라, 어린이 음식, 면세품 가방 등의 물품으로 한정되며 크기는 30cm × 20cm × 10cm 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자켓 가방의 경우에는 114cm × 60cm × 11×를 초과하면 안된다고 공지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가방의 경우는 40cm × 30cm × 10cm 를 초과하면 안됩니다.

 

 

 실제 비엣젯항공 휴대 수하물 이용 후기

실제로 에코클래스(이코노미) 비엣젯항공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백팩(세로길이 40cm 상당), 보조 가방(가로길이 30cm 상당), 크로스백(세로 길이 20cm 상당)을 들고 기내 탑승에 도전했습니다.

 

 

 일단 출국 티켓 발권시에 백팩과 작은 크로스백을 메고 보조 가방을 들고 가니 직원이 더 무거워보이는 보조가방의 무게만 측정한 후(6kg~7kg 사이) 태그를 부착해 주었습니다.(따로 가방의 길이를 측정하거나 가방 2개의 무게를 모두 측정하지 않았음). 입국 티켓 발권시에는 아예 무게 측정이나 태그 부착을 해주지 않고 발권이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실제로는 1인당 12kg 정도의 휴대 수하물을 지참하고 탑승한 상황이지만 규제 받지 않은 것으로 아주 엄격하게 수하물 규정이 적용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뒤늦게 위탁수하물을 추가하고 싶다면?

티켓 발권시에 공항에서 즉석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kg당 추가요금 존재). 그리고 출발 3시간 전까지는 비엣젯항공 홈페이지, 콜센터, 발권사무소에서 15kg에 2만원 상당, 20kg에 2만5천원 상당, 25kg에 3만원 상당의 수하물 반입 권리를 인당 1개씩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내 탑승시 수하물 보관은 어디에?

비엣젯 항공의 경우 좌석간 거리가 협소한 편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백팩, 보조가방은 모두 충분히 수하물 보관함에 들어갈 만한 크기입니다. (이코노미석의 경우 승객들이 거의 짐을 들고 타지 않기 때문에 보관함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크로스백과 같은 작은 가방은 비행기 이륙, 착륙시에 승무원이 일일이 보관함에 넣을 것을 요청하는데 이륙 이후에 개인적으로 다시 꺼내서 들고 비행할 수 있습니다.

수하물 규정을 올바로 확인하여 안전한 여행 즐기시길 바랍니다.